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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 자동차 유압식 제동장치 마스터 실린더에 대하여



By Alvimann on morguefile


보통 승용 자동차의 경우 유압식 브레이크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유압식 브레이크는 힘의 전달 원리에 따라 운전자 발의 힘이 적더라도 효과적인 제동을 위해 사용된다. 특히 유압식 제동장치의 마스터 실린더는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 에너지로 바꿔주는 즉 변환시켜주는 장치로서 자동차 제동장치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유압식 제동장치의 마스터 실린더는 그 종류가 싱글 피스톤 실린더 방식과 듀얼 피스톤 실린더 방식으로 나뉠 수 있다. 


현재 안전상의 이유로 듀얼 피스톤 실린더 방식의 마스터 실린더가 사용되는데 보통 탠덤 마스터 실린더라고도 불린다. 이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액 저장기가 있고, 이 브레이크 액의 유동에 따라 필요한 때에 즉시 제동에 필요한 작동유를 공급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을 가진다.


By conejoaureo on morguefile


탠덤 마스터 실린더의 작동원리는 어떠할까? 간단하게 글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제동계통을 2개소로 나눈 다음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게 되면 1차 피스톤이 작동하여 한 계통에 유압을 전달하게 된다. 이렇게 1차 피스톤에 전달된 유압으로 2차 피스톤이 작동하게 되고 이로 인해 다른 한 계통으로도 유압을 전달시키게 되는 것이다. 이 때 자동차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게 되면 스프링에 의하여 피스톤이 밀려나게 되는데 이 경우 휠 실린더로부터 브레이크 오일이 역류되어 오게 된다. 브레이크 오일의 역류 속도가 유체마찰에 의하여 피스톤의 속도보다 떨어지게 되면 피스톤 앞 부분에 저압의 유압부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 경우 떨어진 압력의 힘으로 브레이크 오일 저장탱크에서 필요한 브레이크 오일을 보충할 수 있다. 


그리고 휠 실린더로부터 역류되어 온 브레이크 액은 다시 저장용기로 돌아가며 체크벨브의 작용으로 브레이크 배관 내에는 항상 일정한 유압을 유지하게 된다. 여기서 체크벨브는 한쪽 방향으로만 유압의 흐름이 생기도록 하는 벨브로 반대 방향에서 오는 오일의 유동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By Alvimann on morguefile


이러한 작동원리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을까? 바로 탠덤 마스터 실린더 방식의 자동차 제동장치는 제동계통을 2개의 계통으로 구성해주기 때문에 한쪽 계통에서 이상이 발상하여도 다른 한 쪽에서 정상적인 제동을 수행할 수 있어 제동안정성을 높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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