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itle :: 타이어 휠 평형 보기보다 민감하고 복잡하다
자동차 타이어의 휠 평형은 매우 중요하다. 쉽게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타이어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만약 한쪽으로 치우쳐 버린다면 한쪽에 심한 하중을 주게 되고 결국 타이어 전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휠 평형은 타이어 휠과 자동차 타이어 결합체에 대한 평형을 뜻한다. 만약 타이어 휠에 불균형을 가하는 이물질이 붙어 있다면 자동차 바퀴의 고속 회전에 의한 원심력이 차체에도 가해지게 되고 결국 진동을 유발하게 된다.
회전 불균형
by pschubert on morguefile
이에 따라 현가장치와 타이어 마모가 촉진되고 승차감은 현저히 떨어질 수 있다. 만약 휠 자체에서 불균형 상태가 생긴다면 이에 반대되는 평형추를 부착하므로 해결할 수 있다. 보통 타이어를 교체하게 되면 이러한 균형을 잡기 위해 휠밸런스를 검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휠의 불균형은 정적 언밸런스와 동적 언밸런스로 나뉠 수 있다.
만약 휠에 불균한 질량으로 인해 타이어가 회전한 후 불균형 질량이 밑으로 간 위치에서 휠이 정지한다면 반대편에 그에 상응하는 평형추를 부착하게 된다. 이를 정적 언밸런스라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타이어의 불균형을 해소한다 해도 타이어 원주방향의 균형은 잡겠지만 축방향의 불균형은 잡히지 않게 될 수 있다. 이때 축방향으로 즉, 좌우로 진동하게 되는 것이다.
고속 회전
by ENDTAB on morguefile
따라서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타이어 반대편 휠 부분에 평형추를 부착해야 할 수도 있다. 이와같이 정적 밸런스가 이루어졌지만 동적으로는 불균형 상태에 있을때 동적 언밸런스를 해소시켜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동차 타이어의 휠 평형은 두 가지 상태에서 해결 될 수 있다. 하지만 전체적인 타이어 균형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휠얼라이먼트를 점검해야 한다.
자동차 타이어 휠평형
by marykbaird on morguefile
일반적으로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 상태는 지면과 수직, 수평으로 정확히 조정되어 있지 않고, 토인, 캠버, 캐스터라고 불리는 얼라이먼트 각도에 따라 약간씩 기울어져 있다. 이것은 핸들의 복원력, 급커브에 대한 원심력 등 상당히 복합적인 상황에서 차체가 균형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처럼 타이어는 그 회전상태가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균형과 평형상태, 그리고 장착된 기울기 등이 매우 적정한 수준을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미약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자동차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제동장치 그 중요함에 대해 (2) | 2012.07.07 |
---|---|
자동차 타이어 사이즈 확실한 구별 방법 알아보기 (0) | 2012.07.05 |
약간의 변형도 용납할 수 없는 튜브리스 타이어 (0) | 2012.07.04 |
- Total
- Today
- Yesterday
- 다시보기
- 리뷰
- 드라마
- 밸브타이밍
- 출시
- 런던올림픽
- 역사
- 성능
- 안정성
- 방법
- 백홍석
- 빅
- 마지막회
- 브레이크
- 내용
- 엔진
- 자동차
- 공유
- 손현주
- 밸브개폐시기
- 추적자
- 결말
- 자동차타이어
- 예상
- 태그를 입력해 주세요.
- 타이어
- 제동장치
- 여행
- 스토리
- 비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