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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 ABS 안티 락 브레이크 시스템 과연 자동차 제동장치에 무슨 짓을 한거니


브레이크 작동브레이크 작동


ABS(anti-lock brake system)의 작동에 대해...

일반적인 자동차 브레이크는 갑작스러운 제동이나 노면이 미끄러운 상태에서 제동을 하는 경우 4개의 바퀴가 모두 잠기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 경우 제동거리가 길어질 뿐 아니라 차체가 미끄러져 조종이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이때 바퀴의 회전을 감시해 바퀴의 잠김 현상을 방지해주는 장치가 바로 ABS이다.

ABS가 장착된 차는 급격한 제동에도 조향이 가능하며, 코너링 시의 급제동에서도 제한된 속도 이내라면 안정된 제동이 가능하다. 이는 ABS의 콘트롤 모듈이 바퀴의 회전이 정해진 한계를 초과하는 경우 브레이크 압력을 해제해 제동 토크를 타이어 토크보다 낮췄다가 안정된 영역까지 회복시킨 후 다시 해제하는 일을 반복적으로 제어하기 때문이다.


ABS(anti-lock brake system)의 구성에 대해...

바퀴속도센서

보통 앞 바퀴에 속도센서가 부착되어 있는데 각 센서 끝단에는 자장이 발생하고 있으며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톱니기어가 이 자장을 통과하면 센서에는 유도기전력이 발생하게 된다. 점화장치의 마그네틱 펄스 제너레이터와 비슷한 원리인 것이다. 센서는 유도기전력을 정현파(사인파)로 변환시켜 컨트롤 모듈로 전소해 속도를 검출하게 된다.


ABSABS



컨트롤 모듈

컨트롤 모듈은 각 바퀴의 속도 센서와 브레이크 작동 신호를 받아 유압을 제어하는 솔레노이드를 작동시킨다. 네 바퀴 속도가 일정할 때는 ABS가 작동하지 않다가 어느 한 쪽의 속도가 다른 바퀴의 차이를 나타내면 콘트롤 모듈은 즉시 ABS 릴레이를 통해 솔레노이드를 작동시켜 유압 통로를 열고 닫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다. 또한 전체 바퀴의 속도가 잠김현상을 보이려고 하면 즉시 바퀴의 유압라인에서 브레이크액 저장기로 돌아가는 통로를 개방해 유압을 해제한다. 바퀴의 속도가 안정 상태로 돌아가면 밸브를 닫는 작동을 반복 제어함으로써 타이어의 잠김을 방지해준다. 즉 컨트롤 모듈은 액추에이터를 제어하면서 바퀴에 전달되는 유압을 감압, 유지, 증압하는 역할을 한다. 만약 ABS가 작동을 하지 못하면 모듈은 경고등을 점등해 운전자에게 고장신호를 내보낸다.


액추에이터

ABS의 액추에이터는 솔레노이드 밸브, 유압밸브, 모터로 구성된다. 컨트롤 모듈은 모터 릴레이와 액추에이터 릴레이를 통해서 이 유압계통을 제어한다. 솔레노이드 밸브는 펌프, 휠 실린더 그리고 브레이크 오일탱크를 잇는 통로에 위치해서 컨트롤 모듈이 감압신호를 보내면 휠 실린더와 오일탱크를 잇는 밸브를 열어 압력을 느슨하게 했다가 유지 신호가 오면 이 밸브를 닫아 유압을 유지시킨다. 가압이 필요한 경우에는 유압 펌프와 휠 실린더를 잇는 밸브가 개방된다.


안티록 브레이크 시스템안티록 브레이크 시스템


ABS 장착차량 주행시 주의할 점...

혹시 ABS 장착차량을 운전한다면 반드시 자신의 뜻대로 자동차가 움직일것이라는 "예측" 운전 경향을 피해야 한다. 그 이유는 ABS는 말 그대로 전자적인 신호에 의해 바퀴가 잠기는 것을 막아서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아도 제동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컴퓨터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 정보에 따라 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ABS 차량에 능숙하지 않은 운전자들이 눈길에서 오히려 더 많은 사고를 당할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눈길이나 빗길에서는 반드시 감속하는 것이 중요하며 ABS 작동에 대비하여 충분한 제동거리를 미리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에 더해 브레이크를 나누어 밟는 습관을 갖는 것도 좋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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