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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 드럼 브레이크 작동 방식
드럼브레이크
자동차 제동장치 중 드럼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슈의 고정 여부와 휠실린더의 위치, 앵커의 위치에 따라 작동방식이 다르며 그에 따라 3가지로 분류된다.
먼저 듀오 서보 브레이크는...
간극조절기가 브레이크 하단에 위치하고 상단에는 앵커 핀이 있으며 휠 실린더는 양방향으로 작동되는 복동식이 사용된다. 차의 전진방향에 있는 슈를 1차 슈, 뒤쪽의 슈를 2차 슈라 한다. 힘의 전달은 우선 휠실린더가 작동하여 1차 슈를 작동시키고, 이 힘에 자기 배력 효과에 따른 힘이 추가되어 간극조절기를 통하여 2차 슈에 전달된다. 따라서 2차 슈의 제동력이 더 커진다. 3가지 드럼브레이크 분류방식 중 이 듀오 서보 브레이크 방식이 제동력에 있어서 가장 큰 수치를 보이기 때문에 대형차에 많이 사용된다.
브레이크 작동
유니 서보 브레이크는...
듀오 서보 브레이크와 달리 휠실린더가 한쪽 방향으로만 작동하는 단동식 휠실린더를 사용한다는 점만 다르며 다른 부분은 동일하다. 따라서 실린더의 힘은 1차 슈에만 작용하며 제동력이 듀오 서보 브레이크보다 작을 수밖에 없다.
넌 서보 브레이크는...
휠 실린더가 상단에, 앵커판이 하단에 위치하며 중간에 간극조절기가 있다. 다른 이름으로 리딩 트레일링 브레이크라고도 하며 전진방향의 슈를 리딩 슈, 뒤쪽의 슈를 트레일링 슈라고 한다. 리딩 슈에는 자기 배력이 발생하고, 트레일링 슈는 그렇지 않다. 이 형식은 승용차의 뒷바퀴 제동장치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브레이크 드럼
드럼 브레이크에서 주차브레이크가 작동하는 장치가 들어있을 수 있는데, 주차브레이크는 별도의 페달이나 레버로 동작하게 되어 주로 주차 중에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레버로부터 브레이크까지는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으며, 레버를 당기면 케이블을 통해 브레이크 슈에 힘을 가하여 드럼과 밀착되게 된다. 따라서 케이블이 손상되거나 노후가 되면 작동의 신뢰성이 보장받을 수 없으므로 잘 점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브레이크 드럼의 경우 철판이 완전히 둘러쌓여 있는 형태로 브레이크가 구성되는데 이 때문에 제동할 때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가 힘들 수 있다. 따라서 보통 이 열은 드럼과 뒤판을 통하여 대기로 방출하게 하고 드럼의 재료로는 내열성이 강하면서 열 변형이 적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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