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itle :: 자동차 드럼 브레이크 그 구성장치를 보면 제동원리를 한층 이해하게 된다.



브레이크 작동 상태브레이크 작동 상태

By: alvimann on morguefile


자동차 브레이크 중에서 오랫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제동장치는 드럼 브레이크라고 할 수 있다. 승용차는 대개 전륜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후륜에 드럼 브레이크를 사용했다. 최근에는 4개의 휠 모두 디스크 브레이크로 바뀌는 형식을 띠지만 어쨌든 드럼 브레이크는 오랫동안 자동차 제동장치의 한 획을 담당한 것은 사실이다. 드럼 브레이크의 구성을 살펴보면 브레이크 슈, 휠 실린더, 간극 조절기, 드럼 등이 있다.


브레이크 슈에 대해...

뒤 차축 하우징이나 스핀들에 뒤 판이 볼트로 고정되고 그 위에 두개의 브레이크 슈가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도록 장착되어 있다. 슈는 강철 프레임 위에 라이닝을 볼트 체결 혹은 접착해서 만든다. 라이닝은 제동시 발생하는 강한 열에 견디도록 내열성 및 내연성이 강한 재질로 제작되고 있다. 예전에는 석면을 주재료로 사용하였으나 치명적인 석면가루를 뒤로 하고 비석면 재료를 사용하는 추세가 되었다. 승용차 용도는 수지성 재료가 사용되고 대형차는 금속재료가 사용된다. 슈는 쉴 실린더의 작동으로 드럼과 마찰하면서 기계적 에너지를 열로 변환시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브레이크브레이크

By: bella_domanie on morguefile


휠 실린더에 대해...

휠 실린더는 드럼 브레이크 뒤 판에 고정되어 있으며 두 개의 슈 사이에 위치한다. 즉, 두 개의 슈를 작동시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휠 실린더는 마스터 실린더와는 반대로 유압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마스터 실린더에서 유압을 받아 슈를 드럼에 밀착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간극조절장치에 대해...

라이닝은 제동시 드럼과의 마찰로 인하여 계속 마모가 된다. 이러한 마모가 지속되게 되면 드럼과 슈와의 간극이 커지게 되는데, 이 간극이 너무 커지면 라이닝의 이동거리가 멀어지게 되어 제동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라이닝이 마모가 되면 슈를 드럼 쪽으로 확장시켜 간극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장치가 필요한데 그 장치가 바로 "간극조절장치"인 것이다. 또한 간극조절장치는 슈의 운동에 있어 지지점의 역할도 담당한다. 간극조절장치는 여러 형태의 것이 사용되나 라쳇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이를 스타 어저스트라고 부른다. 작동방식 또한 종류에 따라 다양하다. 브레이크 페달을 작동할 때마다 조절되는 것도 있으며 후진할 때만 조절이 되는 경우도 있다.


뒷바퀴 브레이크뒷바퀴 브레이크

By: alvimann on morguefile


어찌보면 자동차의 드럼 브레이크는 자동차 제동장치에 있어서 중요한 역사를 갖고 있는 것이다. 제동 면적에 있어서 그리고 제동 안정성에 있어서도 굉장히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왜 승용차에 있어서는 디스크 브레이크에 밀리는 것일까... 아마도 부속장치가 많기 때문이 아닐지 생각해보기도 했다. 비단 그 이유 때문만은 아니더라도 많은 부속장치가 있는 드럼 브레이크는 고장율이나 부속품의 신뢰성 보장을 고려할 때 디스크 브레이크 보다는 덜 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지도 모르겠다. 매우 간편하게 탈착이 가능한 디스크 브레이크의 정비성때문에라도 드럼 브레이크가 조금 밀리는 듯한 느낌이 든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드럼 브레이크의 장점이 없어지는 것이 아닌만큼 기술 개발을 계속할 필요는 있는 것 같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