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2) 중고차 고르는 매우 귀찮은 방법 소개 자동차성능기록부도 이정도로 꼼꼼할까


중고차를 구입한다면 좋은 차를 고르는 요령이 필요하겠죠. 중고차를 사고나서 나중에 후회하는 분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후회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를 구입하기 전에 철저히 점검해 보시길 바래요.

차를 제대로 평가하려면 밤이나 우천시에 살펴보는 일을 피하는 것이 좋겠죠. 차를 재빨리 둘러보는 것이 첫번째!! 


느낌이 어떠합니까? 

차 내부나 외관을 볼 때 이전 소유자가 차를 소중히 다루었음을 알 수 있습니까? 

안팎으로 잘 관리되어 온 것 같습니까? 

판매자는 차량 관리 기록을 제시할 수 있습니까? 


그렇지 않다면, 소홀히 관리된 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 차라면 더 이상 살펴보고 싶지 않겠죠.




시운전을 해보세요.

시운전을 할 때는 고속도로에서 달리는 속도로 가속해 보시길 추천. 

또한 언덕과 평지에서 가다 서다를 몇 번 반복해 보세요.


1> 엔진:

엔진은 시동이 잘 걸립니까?

배기 가스에서는 연기가 별로 나지 않습니까?

엔진의 성능은 좋습니까?

엔진이 돌아가는 소리가 부드럽습니까?

엔진에 소음이 없습니까?

엔진이 가속에 필요한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까?


이상의 질문에 어느 하나라도 아니오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그 엔진은 튠업 즉 조정 작업이나 또는 더 심각한 수리를 필요로 할지 모릅니다. 이러한 상태는 또한 엔진이 노후되었다는 표시일 수 있죠. 판매자가 조정 작업만 하면 된다고 말할 때는 반드시 조심!! 자동차를 정기적으로 관리했다면 엔진 조정 작업도 정기적으로 했어야 한답니다.


2>변속 장치:

자동 변속기를 기어에 넣을 경우 변속기가 미끄러져 나오거나 맞물리지 않습니까?

변속기의 이동이 매끄럽지 못합니까?

기어의 어딘가에서 마찰음이 들립니까?


이상의 질문에 어느 하나라도 예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변속 장치를 수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3>브레이크와 차체 현가 장치:

주행 중이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가 한쪽으로 쏠립니까?

특정 속도에서나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가 떨립니까?

브레이크를 밟을 때나 회전할 때, 또는 요철 부분을 지날 때 소음이 들립니까?


이상의 질문에 어느 하나라도 예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그 차는 브레이크나 현가 장치를 수리할 필요가 있죠.


• 수리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 더 있는지 살펴보세요. 차 내부와 외부 그리고 밑부분까지 살펴볼 수 있도록 적절한 옷을 입는 것이 좋겠죠.




차체가 부식되어 있지 않는지 조사해 보세요. 

차체가 부식된 차는 피하는 것이 상책. 최근에 나온 차일수록 대부분 구조가 “단일 차체”로 되어 있습니다. 차체의 구조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여러 부분에 보완 부품들이 사용되죠. 이 부품들에 녹이 슬면 일반적으로 그것들을 완전히 수리하는 데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듭니다. 흙받이의 녹은 처리해서 감출 수 있지만, 그것은 대개 구조 부분에도 녹이 슬어 있다는 표시이죠. 차 밑부분에도 녹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칠을 새로 한 흔적이 있으면 조심해야겠죠?


사고로 손상을 입은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자동차의 보닛 밑이나 트렁크에 사고로 손상된 부분이 숨겨져 있는지 조사해 봅니다.

차 문과 보닛과 트렁크는 잘 맞습니까?

문 기둥 같은 곳에 원래 없던 칠을 한 흔적이 있습니까?

트렁크나 깔개가 있는 부분에 새는 곳이 있습니까?

이 새는 곳들로 말미암아 부식될 수 있으니 꼼꼼히 봐야겠죠?


엔진 오일을 점검해보세요. 

오일 계량봉을 살펴보세요. 

오일의 높이가 낮습니까? 

그렇다면, 그것은 오일이 과도하게 소비되고 있거나 새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오일이 매우 더럽거나 검은빛을 띠고 있습니까? 

잔 모래가 섞인 것 같습니까?

밸브 덮개 주위에 오일이 묻어 있는 흔적이 있나 살펴보세요.


차에 들어가 점화 스위치를 돌리되, 시동은 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압이 낮음을 알리는 경고등이 들어옵니까? 

만일 차에 유압계가 설치되어 있다면 이것이 최저 수치를 가리켜야 합니다. 


이제 엔진의 시동을 걸고 엔진을 저속으로 공회전시키면서, 유압 경고등이 꺼지거나 유압계가 정상 수치를 가리키는 데 얼마나 걸리는지 유의해 보세요. 경고등이 꺼지거나 유압계가 정상 수치를 가리키는 데 이삼 초가 넘게 걸리면 엔진이 상당히 노후되었음을 암시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copyright ©2006 sam javanrouh


• 자동 변속 장치에 사용되는 액체를 조사해 보세요.

양이 적거나 과열로 인해 검게 그을어 있습니까? 

변속 장치 밑에 새는 곳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이러한 상태는 변속 장치를 많이 손볼 필요가 있음을 암시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전륜 구동 차라면, 정속도 이음매의 고무 덮개가 찢겨져 있지 않은지 확인하기 위해, 차 앞쪽 밑을 살펴보는 것이 좋답니다. 만약 찢겨져 있다면 윤활유가 쏟아져 나올 수 있으며, 그러면 이음매가 신속히 손상받을 수 있죠.


네 개의 타이어를 모두 점검해 보세요.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다면 교체할 것을 예상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접지면이 특이한 모양으로 닳아 있다면 앞바퀴 정렬을 하거나 조향 장치를 교체할 필요가 있을지 모릅니다.


파워 스티어링 장치를 점검해 보세요. 

파워 스티어링 장치, 즉 핸들을 동력으로 제어하는 장치에 사용되는 액체가 검게 그을어 있거나 양이 적습니까?

차에 시동을 걸고 핸들을 이리저리 여러 번 돌려보세요. 오른쪽으로 돌리든 왼쪽으로 돌리든 똑같은 힘을 필요로 해야 합니다. 핸들을 돌릴 때 걸리는 듯한 느낌이 듭니까? 파워 스티어링의 조종은 아주 조용히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종하는 데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다면 많은 비용을 들여 수리를 해야 함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모두 살펴보셨다면 좋은 중고차를 살 모든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 분명 좋은 중고차를 탈 가능성이 높아졌겠죠? 아마 이렇게까지 살펴보는 사람이라면 절대로 속을 일이 없을 것 같네요. 하지만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야 하니 혹시 빠진 점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그점에 대해 살펴보면서 좀더 간단한 점검사항에 대해 알아볼게요. ^^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