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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변속기를 제어하는 명령체계의 핵심, 자동차 클러치


수동 변속기는 자동차 클러치(clutch)와 추진 축(propeller shaft) 사이에 위치하여 자동차 주행 상태의 변화에 따라 엔진의 회전력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자동차를 후진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수동 변속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동력 전달을 연결하거나 끊어주는 장치가 필요한데, 그 장치가 바로 클러치입니다.


클러치(clutch)는 플라이 휠과 변속기 사이에 설치되어 기관의 동력을 변속기에 전달 또는 차단 하는 장치로 기관 시동 때와 기어 변속 때는 동력을 차단했다가 변속 후에는 동력을 다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죠. 보통 클러치는 클러치 하우징, 플라이휠, 클러치 디스크, 압력 판, 클러치 조작기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클러치 디스크는 플라이 휠과 압력 판 사이에 있는 철판으로서 철판의 양면에 마찰재(friction material)가 리벳이나 본드로 부착되어 있죠. 다음으로 압력 판은 클러치 스프링의 힘으로 클러치 디스크를 플라이 휠에 압착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클러치 조작기구는 클러치 페달의 조작력을 클러치 본체에 전달하는 기구로써 릴리스 베어링(release bearing), 릴리스 포크(release fork) 및 릴리스 링키지(release linkage)등으로 구성됩니다.



자동차 운전의 핵심은?자동차 운전의 핵심은?



제어신호의 시작, 사람의 두뇌로부터...


자동차 운전면허를 따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클러치 페달의 조작이었습니다. 변속기를 작동하기 위해서는 이 자동차 클러치 조작에 대한 감을 익히는 것이 굉장히 중요기 때문이죠. 클러치 디스크와 압력판이 밀착되는 순간 엔진의 동력은 타이어까지 전달될 수 있는 것인데요.


만약 이 때 갑작스럽게 페달을 떼게 되면 차가 울컥울컥하며 엄청나게 화를 냅니다. 심지어 제풀에 시동도 꺼져 버리죠. ㅜㅜ 따라서 우리 두뇌의 신호에 따라 페달을 자연스럽게 조작하며 클러치 디스크와 압력판이 만나는 그 시점에 대한 느낌을 최대한 빨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동력이 전달되는 시점에는 자연스럽게 서서히 페달을 떼어야 하는 것이죠. 아마 자동차 운전의 기본이 될 거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급경사 도로에서는 신속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초보운전을 한다면 절대 급경사 지역에서 차를 멈추면 안됩니다.


여러분은 처음 운전대를 잡았을 때를 기억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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